사회

비폭력 의사소통에 대해,,, 5가지

올레블로그 회장 2023. 11. 16. 17:35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비폭력 의사소통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를 나누며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하지만 가끔 감정이 과열되거나 오해가 발생하여 불필요한 갈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고 조화롭게 대화하기 위해 어떻게 비폭력적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감정을 표현하는 법
의사소통은 감정을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네가 내 생각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껴" 대신 "내 의견을 더 이해해줬으면 좋겠어"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리스닝 스킬 향상
대화는 양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질문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하려 노력하세요.


3. "나" 대신 "우리" 사용
비폭력 의사소통은 "나" 대신 "우리"를 강조합니다. 상대방과 협력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대화하면 갈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해결해보자" 대신 "너가 해결해야 해" 라는 태도를 바꾸어보세요.


4. 비폭력적 언어 사용
언어는 갈등을 격렬하게 만들 수도 있고, 중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비폭력 의사소통을 위해 공격적인 언어 대신 상대방을 존중하며 대화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세요.


5. 피드백 받기와 주기
의사소통은 항상 개선될 여지가 있는 과정입니다.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상호 학습과 성장을 도모하세요.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의사소통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비폭력 의사소통은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대화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상호 존중과 이해를 기반으로 대화하면서 더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비폭력 의사소통을 실천해보고 주변 사람들과 더 좋은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한 발짝 다가가는 것이 될 것입니다! :)  _올레의 블로그_